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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 탈출기(3) - 공모주 유튜버 찾기금융 2021. 12. 2. 20:23반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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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장과 토스가 세팅이 되었다면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기업이 언제 어디 주관사에서 상장을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유튜버로 정보를 찾으면 편하다.
물론 내가 알아보는 것도 있지만 기업분석 & 기관 청약 결과 등을 영상으로 올려서 내가 청약을 해야 되는지 안 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에 도움을 주는 유튜버들이 있다. (그래도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다.)
아래 4명의 유튜버를 주로 본다.- 공모주린이: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기관 의무보유 확약, 가격분포 등을 보기 위함
- 기릿의 주식노트: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기관 의무보유 확약, 가격분포 등을 보기 위함
- 소유보다 경험 아이언 / 공모주: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기관 의무보유 확약, 가격분포 등을 보기 위함
- 돈버방: 2분 요약 개꿀
여러 유튜버들을 확인을 하고 같은 방향으로 이야기하면 보통 잘 먹는 것 같다. (물론 경쟁률이 세서 크게 먹진 못한다.)
또 이런 유튜버들을 보면 좋은게 청약 당일이다. 옛날에는 공모주가 한 사람이 여러 개 좌로 청약이 가능했다고 했는데 내가 했던 카카오 뱅크는 1인 1 계좌 밖에 청약이 안되었다. 그래서 어디 증권사에 할지 눈치 싸움을 해야만 했다.
이럴 때 실시간으로 경쟁률을 보여주며 내가 어디로 가면 유리한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기관 의무보유확약?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공모를 진행할 때,
- 일반적으로는 기관투자자 -> 개인투자자 순으로 청약이 진행이 되고 기관투자자들의 동향을 보고 청약을 할지 말지 결정할 수 있음
- 대부분 우리사주 20%, 일반청약자 20% 이상, 기관투자자 50% 이상으로 기관투자자에게 가장 많은 물량이 배정
1. 기관 의무보유확약이란?
기관 투자자가 50%이상의 물량을 받는 대신 우리 이때까지는 매도 안 할 거예요~라고 약속하는 물량이다. 초기 상장 때 물량이 많은 기관이 한 번에 다 던진다면 주가가 하락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시그널일 것이다. 그래서 최대한 의무보유확약 비중이 크고 기간(15일, 1개월, 3개월, 6개월 등)이 긴 곳에 청약을 넣으면 좋다.
2. 수요예측 경쟁률이란?
기관 청약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장 큰 특징은 공모희망가격만 정해져 있을 뿐 정확한 공모 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수요예측(Book Building)이 이루어진다는 점, 즉 공모가 밴드를 오버해도 되고 낮게 해도 된다는 것이다. 실제 공모가는 개인 투자자가 청약할 때 정해진다. 이럴 때 기관들이 해당 상장사에 얼마나 몰렸는지를 보여주는 게 수요예측 경쟁률이다.
- 경쟁률은 일반적으로 높은게 좋다.
- 기관들이 공모가를 써낸 가격대를 알 수 있는데 높은 가격대를 쓴 기관의 비중이 높을수록 좋다.
2022년에는 어떤 공모주가 기다리고 있을까??
나는 해당 공모주는 전부 청약을 넣을 생각이다.
다들 소소하게 모아서 큰 부자는 될 수 없지만 그래도 저녁값, 점심값정도는 벌어갈 수 있는 것 같다. 모두 파이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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