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린이 탈출기(2) - 청약 정보 얻기(유튜브, lh청약센터, 청약홈)부동산 2021. 10. 10. 14:34반응형
https://kbkb456.tistory.com/47
저번에 청약통장을 만들었으니 이제 청약 정보를 찾아볼 시간이다. 청약 조건 자체가 부동산을 처음하다보면 굉장히 어렵고 무슨소리인가 싶을 때가 있다. 일반공급, 특별공급, 무순위청약,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블라블라~ 청약 종류도 많고 그안에 조건 자체도 너무나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럼 이를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들 수도 있다.필자는 꼭 정답은 아니지만 그냥 유튜브에 청약 종류만 쳐봐도 어떤 청약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는 양질의 동영상이 꽤 많다. 그 유튜브에서도 아래의 유튜버들을 많이 챙겨본다.
자주보는 유튜버
- 신사임당: 하락이든 상승이든 다양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나와서 여러 관점에서 설명해준다.
- 부읽남: 영원히 고통받는 영식이.. 실수요자 입장에서 연극처럼 설명해줘서 좋다.(알아먹기 편하다.)
- 부찾남: 청약정보정리 + 시세차익 분석
- 아포유: 전반적인 시장 흐름을 보기에는 좋은 것같다. (정치 이야기 요새 자주하시는데 뭐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다.)
- 집메달: 아파텔(주거용 오피스텔) 청약에 대한 관점에 대해서 잘 설명해줌 + 입지분석
- GemStoneTV: 1~3분내로 청약정보를 빠르게 정리해서 알려 줌
- 라이트하우스: 어떤 이유 때문에 집을 살 때 사람들이 겁내야하는지 잘 설명한다.(계속 틀리긴 함.. 일부로 인가?)
유튜브만 봐도 청약조건 부터 얼마정도 자금에 어느 위치에 들어가야하는지 잘 알려준다.이 유튜버들로 정보를 얻은 뒤에 아래 3가지 조건이 충족된다면 lh청약센터, 청약홈에 들어가보길 추천한다.
1. 자금이 가능한 경우
2. 내가 집값이 떨어져도 존버가 가능한경우(그냥 살지 뭐...)
3. 1순위 조건이 가능한 경우(요새는 당해조건이 있어서 대규모 택지지구가 아니면 청약하기 빡세다..)
여기서 2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정도면 그냥 실거주하면서 살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는 곳은 전부 넣을 생각을 해야한다. 내 입장에서는 평택부터 의정부, 일산까지 전부 넣었던 것 같다. 회사가 강남에 있지만 재택근무가 코로나 끝나도 지속된다고해서 일주일에 한두번 출근했을 때 힘들지 않는 거리로 책정했다.
글을 읽으면서 이런 질문을 할수가 있다.
- Q: 너는 아직 청약통장 24개월이 안되서 1순위를 못넣는데 어떻게 넣었어?
- A: 청약통장이 들지않는 추첨제 청약으로 넣었다. (무순위 청약, 주거용 오피스텔 84제곱 이상 청약)
현재는 무순위법 개정 때문에 해당 지역 거주 2년 조건이 들어간다.. 근데 내가 할 때는 그렇지 않아서 무순위 청약 조건이 가능한 잔여세대 청약을 많이 돌렸다.
lh 청약센터 분양공고문 확인(공공분양)
https://apply.lh.or.kr/LH/index.html?Sls#MN::CLCC_MN_0010:
위의 링크에서 분양 공고문에서 분양주택을 누르면 LH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들을 볼수있다.
이 중에서 유튜브에서 봤을 때 내가 청약이 가능한 아파트를 찾고 넣어주면 되겠다. 나처럼 가점낮고 청약통장이 없는 사람들은 검색에 잔여 라는 단어로 검색하면 무순위 청약이 나온다.
가점이 안된다면 여기서 추첨한방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청약 홈 확인(민간 분양)
https://www.applyhome.co.kr/co/coa/selectMainView.do
공공분양의 경우 lh 청약센터에서 확인 할 수 있고 민간분양이나 오피스텔 청약은 청약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약 일정 및 통계 > 분양정보/경쟁률에 들어가면 청약 정보와 입주자 모집공고가 있다.
1. 아파트: 아파트의 일반공급, 특별공급(가점 + 추첨)
2. 오피스텔/도시형/민간임대: 오피스텔 청약(전부 추첨이다.)
3. APT 무순위/잔여세대: 무순위청약(무주택자 올추첨)
입주자 모집공고가 뜬 것 중에서 유튜브로 서치한 것을 찾아보면된다.
여기서 본인이 무주택자라면 실거주할 수있는 선에서 청약을 도전해보자. 서울이 아니면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상 서울의 신규아파트는 대출도 대부분 안되고 경쟁률이 미쳤다. 이와중에 경기도도 미친장세로 올라가고 있고 그래서 나는 그냥 이번에 청약을 다돌려보고 내가 좀 물리는 한이 있더라도 하나 분양받아야겠다고 생각했었고 최근에 하나가 당첨이 되서 분양을 받았다. 다음은 당첨기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다.
반응형'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린이 탈출기(6) - 주거용 오피스텔 청약해보기 - 1 (0) 2021.10.16 부린이 탈출기(5) - 청약 당첨 후에 전세 주기 (1) 2021.10.15 부린이 탈출기(4) - 무순위 청약 당첨 후기(고산 s3 블록) (0) 2021.10.14 부린이 탈출기(3) - 청약 종류를 알아보자(특별공급, 일반공급, 잔여세대공급) (0) 2021.10.11 부린이 탈출기(1) - 청약통장 만들기 (0) 2021.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