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실습을 위한 colab 노트북 생성하기
python 데이터 분석 관련 포스팅을 하기에 앞서 실습을 위한 환경 셋팅에 대해서 고민해본 결과 colab으로 셋팅하기로 했습니다.
1. colab이 무엇인가요?
구글 코랩은 구글 colaboratory의 줄임말로 별도의 설치없이 pytho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주피터 노트북 환경이며 GPU 연산이 가능해 본인의 컴퓨터가 저사양인 경우 추천하고 있습니다.
2. colab의 장점
- 일단 공짜임 (GPU도 활용이 가능한데 공짜다..)
- 별도로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패키지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pandas, sklearn, matplotlib...)
- 주피터 노트북 기반이라 분석하는 사람입장에서 편하다.
- git 연동이 가능해서 코드 푸쉬가 가능합니다 -> 다른사람과 협업도 가능하고 내꺼 저장하기도 쉽고
3. colab 노트북은 어떻게 생성하나요?
일단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뒤에 https://colab.research.google.com/notebooks/intro.ipynb
Google Colaboratory
colab.research.google.com
위의 링크로 접속하신 다음에 새노트를 눌러서 새로운 노트북을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새로운 파일이 생성이 되고 파이썬 환경을 바로 셋팅 해줍니다!
그럼 이 노트북은 어디에 저장이 될까요? -> 바로 내 드라이브입니다.
생성 후에 내 드라이브에 보면 Colab Notebooks 폴더가 생성되어있고 그 안에 내가 생성한 노트북 파일이 저장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서 공유도 쉬워서 널리널리 쓰이고 있는 툴입니다. 이제 이것을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이썬 포스팅을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