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커 스튜디어(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 3 보고서 시작하기
데이터 소스를 셋팅했다면 이제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보고서는 일종의 대시보드같은 형태로 데이터셋을 가지고 조건별로 필요한 그래프를 그리거나 표를 생성해준다.
1. 보고서 생성
데이터셋 위에 보고서 작성을 누르면 해당 데이터 소스를 기준으로 새로운 보고서가 생성된다.
이 데이터 소스를 기준으로 아래처럼 편집창이 열리면서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2. 컴포넌트 편집하기
보고서에 들어가는 차트나 테이블은 하나의 컴포넌트라고 부르며 편집은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가능하다.
오른쪽 사이드바에서는 측정기준이나 측정항목, 요약행표시, 필터 , 정렬등을 셋팅할 수 있다.
3. 상단 바의 기능
- 파일(file): 리포트를 공유하고 관리하는 기능
- 수정(edit): 되돌리기, 자르기, 복사등의 기능
- 보기(view): 주로 그리드를 설정하는데 활용됩니다.(padding 같은 간격값)
- 삽입(insert): 각종 차트와 컨트롤을 삽입하는 기능
- 페이지(page): 캔버스 페이지 크기 관리
- 정렬(arrange): 컴포넌트끼리의 정렬을 담당
- 리소스: 데이터 로직에 대한 자원관리
- 되돌리기 화살표: 리포트 내에서 한 활동을 앞뒤로 되돌림
- 페이지 추가(Add page): 리포트의 추가적인 페이지 생성
- 데이터 추가(Add data): 리포트에서 다른 데이터 소스가 필요할 때 활용
- 차트 추가(Add a chart): 리포트에 차트를 추가
- 도형모양: 개인이 만든 컴포넌트를 활용 (Coummunity Visualizations)
- 컨트롤 추가(Add a control): 리포트에서 활용할 조정 컨트롤 컴포넌트를 추가
- <>: url 삽입
- 나머지: 이미지, 텍스트, 도형등을 삽입
- 테마 및 레이아웃(theme and layout): 리포트의 테마와 레이아웃을 설정